플랫폼, 멀티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의 깨인 생각


 

나는 요즘 루키(rookie, 신인 선수)가 되어 생전 처음 비즈니스 투자제안서를 만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처음으로 우리 문화, 우리 문화인에 대한 문화 난장(platform)을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인데 벌써 삼 주째 전문가분들을 만나 배우고 있다. 당연히 선배님들도 계시지만후배들에게도 배우고 예전에 내가 데리고 있었던, 이제는 자기 분야에서 일갈을 하고 있는 전 직원에게도조언을 받았다. 이렇게 많은 분들을 만나 조언을 듣고 조금씩 고쳐가다 보니 처음 만들었던 제안서는 기가차서 말이 안 나올 정도이다. 올해로 딱 30년 사회 생활을했고, 국내 굴지의 기업에서 간부로서 10여 년의 회사 생활도했고, 그리고 지금의 이 사업도 13년 차에 들어선 내가이 정도 수준밖에 안 된다는 사실에 놀라웠고 창피했다. 그러나 이제는 조금 감을 잡고 투자자가 보기에흥미를 끌 정도는 된 것 같다.

 

지난 주 방영한 KBS 프로그램명견만리는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내게 큰 영감을 주었다. “천재시대의 종말? 창조는 공유다라는 주제로 플랫폼 시대, 공유의 시대, 오픈의 시대의 개념과 가치를 주기에 충분했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수 서태지씨는 이런 시대에 맞는 신곡의 스템파일(곡을구성하는 보컬 및 악기 각각의 음원)을 발표 전에 먼저 공개해 누구나 곡을 사용하도록 했으며 더 나아가이 스템파일을 이용해 콘테스트를 열었다. 짧은 시간임에도 수많은 다른 형태의 창작곡들이 탄생하는 것을보고 창조는 공유라는 개념을 그는 확실히 깨달았다고 한다

 

내가 새로 준비하는 비즈니스가 바로 플랫폼 비즈니스라 이런 이야기들을 장황하게 늘어놓았다. 플랫폼이란 무엇일까?부터 이것을 지금의 내 비즈니스와 어떻게 연결해야하나?까지 온통 플랫폼을 이고 사는 중이다. 그러다 아주쉽게 나름의 플랫폼 정의를 내릴 수 있었다.

 

바로 우리의 5일장이 플랫폼과 같다는 생각이다. 장이 열리면 자기가 재배하거나 손수 만든 상품을 가지고 나와 팔기도 하지만 이 판 돈을 가지고 자신에게 필요한물건을 사가기도 한다. 파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사는 사람이기도 하다.이것은 생비자(prosumer, provider + consumer)라는 개념과 일치한다. 또 생비자의 역할자뿐만 아니라 어떤 새로운 것들이 나왔는지 구경하는 관람자 그리고 5일장을 운영하는 운영자, 여기서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는 협력자(: 비닐봉투 공급자 등)와다 끝나고 정리를 하는 지원자 등 많은 그룹이 뭉쳐 나름의 룰 안에서 수많은 거래와 수많은 새로운 것들이 등장하는 곳이 바로 플랫폼과 다름 없다.

 

그런데 자기 것을 진열해 보여주지도 않고 거래도 하지 않는다면 장의 의미는 사라지고 만다. 플랫폼으로서의 의미를 잃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앞서 말한것처럼 공개, 공유, 참여라는 웹 2.0의 근본 개념이 없다면 플랫폼도 없다. 또 다른 창조(creative) 거래(transaction)도 없다. 참여자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일어나야 새로운 가치가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5일장에서 우리는 몇 가지 규칙을 볼 수 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이 장이 열리면 누군가는 살 물건, 팔 물건을가지고 모여야 한다. 즉 여럿이 함께 참여해 왁자지껄한 장터를 만들어 새로운 거래(가치)를 만들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다른 장 보다는 싸고 좋아야 한다. 즉 차별화가 있어야장이 번성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장이 없어도 되는 존재감이 아니라 그 장이 열려야만 얻을 수 있고볼 수 있는 볼거리가 만들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어제나 오늘이나 내일이나 다 같은장이 서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하나라도 늘 새로운 것이 등장해야 또 기대감으로 5일장으로 다시 모여들게 된다.

 

이런 단순하면서도 명쾌한 진리를 비즈니스에 그대로 옮겨오면 바로 훌륭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요즘 이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 전략이 화두로 떠오르고있다.

 

내가 요즘 재미있게 읽고 있는 책이 있다. 세계적 경영사상가인 리즈와이먼이 쓴루키 스마트라는 책이다. 그래서 서두에 내가 루키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이다. 너무 좋아서. 그래서 책에서 있는대로 루키의 행동특성인 여러 분야 전문가들을 만나 내가 잘 모르는 것에 대한 조언과 자문을받았다. 이 책의 몇 구절들이 내게 비수처럼 꽂혔다. 그중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경험은 저주가 될 수 있다라는말이 정말 가슴에 와 닫는다. 내가 알고 있던 지식은 어쩌면 잠시 동안만의 단기 지식들일 수 있다는생각이다. 이 책에는 이런 말도 있다. NBC, CBS, ABC 등미국을 대표하는 3대 방송사들이 지난 60년간 생성한 수많은동영상보다 단 2개월 동안 업로드한 유투브의 동영상 수가 더 많다고 한다.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시대, 빅데이터 시대에 살고 있다는 뚯이다.

 

이제 새로운 플랫폼을 수용하고 적응해야만 한다. 그것도 멀티 플랫폼으로말이다장터에 오는 사람들은그냥 우리 장터에 오지 않는다. 그동안 쌓인 수많은 정보를 모바일로 검색하고 주변의 네트워크(SNS)를 통해 다 파악을 한 다음 더 재미있고 좋은, 자신에게 더가치가 있는 장을 찾아 간다. 그런데 만약 이런 장터 참여자들의 마인드와 행태는 상관없이 나는 나대로그냥 고집을 한다면 적응 불가 상태가 올지도 모른다. 그래서 플랫폼도 어려운데 멀티 플랫폼을 해야 한다고한다.

 

세상이 급변하고 정보의 홍수 시대를 잘 보여주는 예가 있다. 요즘사무실을 방문해 보면 예전에 사무실 책상마다 보였던 종이 신문이 없어졌다. 일주일 치, 한달 치를 모아두었던 신문철도 없어졌다. 지난 번에 보았던 기사를다시 보기 위해 모아둔 신문철이 다 어디로 갔을까? 바로 휴대폰 속으로 들어갔다. 더 이상 종이 신문을 보지 않는다. 휴대폰으로 언제나 어디서나 보고쉽게 검색해 필요한 기사를 찾아 본다.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의 모바일 앱 사용시간이 한 주당 13.4시간으로 주당 6.3시간인 미국의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모바일 이용도가 하루의절반 이상을 모바일 생활 환경에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통계이다. 잠자는 시간, 식사 시간, 휴식 시간까지 고려한다면 하루 종일 모바일 속에서 산다고봐도 무방하다.

 

하나스트리트 저널리즘(street journalism)이란 말이 있다. 휴대폰 보급률과 사용률이 최고인 우리나라 사람들이 뉴스 현장을 지나치던 뉴스 소비자에서 직접 목격한 사건을 곧바로 SNS 등에 올리는 뉴스의 생산자가 되었다는 상황을 표현한 말이다. 예전 우면산 산사태 동영상 기억나시지요? 대표적인 스트리트 저널리즘이다.

 

혹시 예전에 CUG 게시판이나 미니홈피의 방명록 등이 기억나는가? 이것들은 웹 시대의 대표적인 플랫폼이었다. 그런데 왜 지금은 이런플랫폼들이 사라지거나 사랑받지 못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개인적이고폐쇄적이었기 때문이다. 지금의 SNS처럼 다 오픈하고, 공유하고, 참여하기 보다는 그들만의 리그를 고집했기 때문이다. 서태지씨가 방송에서 은퇴를 결심한 이유가 바로 이 자기만의 창작에 대한 중압감과 고통을 견디지 못해서라고 했다. 그래서 이번에 신곡의 스템파일을 모두에게 오픈하고, 공유하고 참여하게해서 자기가 상상하지 못했던 제 2의창작물, 2의 서태지를 만들겠다고 생각했다고 보인다.

 

오래되기는 했지만 웹 2.0의 기본 정신인 개방, 공유, 참여가 플랫폼 시대에도 적용이 된다. 그래서 새로운 창작과 생각하지도 못했던 새로운 비즈니스가 탄생하게 된다. 이새로운 비즈니스는 기존의 기득권 비즈니스가 가진 장벽을 무너뜨리고 크고 잘나야 성공하고 시장을 지배한다는 파레토의 법칙(8:2의 법칙)을 깨트렸다. 못나고없어도 성공할 수 있다는 롱테일의 법칙을 만들어 냈다. 요즘 각광을 받는 핀테크도 이런 일환으로 탄생한것이다. 자본과 조직이 있어야 은행거래를 할 수 있다는 고정 관념을 깨고 없어도 할 수 있다는 성공사례를 보여 준 것이다.

 

과거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나타내는 이론 중에 AIDMA AIDCA 라는 이론이 있었다. 즉 소비자는 attention(주목) -> interest(흥미) -> desire(욕망) -> memory(기억)/ conviction(확신 -> action(구매 행동) 5단계를 거쳐 구매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이론이 광고대행사 덴츠가 AISAS라는 새로운 이론으로진화시켰다. Attention -> Interest ->(검색) Search -> Action ->(경험 공유) Share의형태로 변했다는 것이다. 욕구(Desire), 기억(Memory) 대신에 검색(Search)과 경험 공유(Share)로 광고 대상의 마인드가 변화되었다는 의미이다. 이 이론이발표된 것은 지금과 같은 앱 환경 시대가 아니고 웹 환경 시대에 발표된 것이다. 웹의 시대보다 오픈과공유 참여가 훨씬 많아진 SNS, 앱 시대에 이 이론은 더욱 힘을 발한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들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만의 리그, 닫힌 커뮤니케이션, 고집스런 나만의 비즈니스로는 더 이상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세계적으로성공하는 기업들의 형태가 모두 오픈 플랫폼이다. 내 것을 기본으로 장터를 만들어야 한다. 난장을 벌여 다 같이 참여하게 하고 같이 즐기는 모델을 만들면 새로운 창작이,창발이 일어난다. 더 이상 생산자와 소비자로 구분된 시장이 돌아가지 않는다. 체험자들의 경험(experience)을 더 냉정하게 평가하고 비교할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이다.

 

‘일방적인 수용이라는 과거의 지식에 사로잡히지 말고능동적인 행동지금의 무섭게 변하는 신 사고에 적응해야 한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지식이나 앱 이전 시대의 경험이 내 발목을 잡는, 나를망하게 하는 저주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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